주식에서의 원칙은 굉장히 중요하다. 원칙에 의한 매매는 뇌동매매를 막게 하고 안정적인 매매를 가능하게 한다.
오늘은 유튜버 대구남자님의 돈을 잃지 않는 5가지 주식 원칙에 대하여 유튜브 영상을 찍어 놓으신 것을 보고 공부와 메모를 할 겸 관련 글을 적어보려고 한다.
- 대구남자님 유튜브 : https://youtu.be/1e9ouDbt-mI?si=U1xPykCyQrS4QMQc
목차
주식으로 수익을 내기 위한 요소
주식으로 수익을 내기 위한 요소는
- 노력
- 섬세함
- 센스
이렇게 세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대구남자님은 말한다. 노력같은 경우에는 시황파악과 관련주 공부, 차트 등등이 있을 것이다.
섬세함이라는 부분은 다트를 보며 공시를 확인하고 이런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세세하게 파악을 해 놓는 부분이라고 보면 될 것 같고,
센스같은 경우에는 매수와 매도를 하는데에 있어서 차트를 읽는다던지 할 때 발휘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식 원칙
대구남자님이 말하는 주식으로 수익을 내기 위한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 원칙과 그 원칙을 지킬 수 있는 본인만의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것이라고 했다.
사실 이 원칙과 기준을 매일 지키는게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따라서 대구남자님 같은 경우에는 현직 직장인이시다보니 수익 몇프로에서는 자동적으로 매도를 하게 되고 손실 몇프로에서는 자동적으로 손절을 하게 되는 자동 매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주식창을 계속 쳐다보고 있으면 수익은 오히려 더 적게 나는 경우도 있고 손실은 더 깊게 가져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식을 계속 쳐다보는것보다 다른 것에 집중을 하고 본인의 분석기반으로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세워서 매매를 하는 것이 수익을 매일 낼 수 있는 팁이라고 할 수 있다.
돈을 잃지 않기 위한 주식 원칙 5가지
- 시총 3천억 이하는 되도록 건드리지 말자.
- 매출 및 영업 이익이 2~3년 동안 적자인 기업은 비중을 적게하고 투자 기간을 길게 끌고 가지 말자.
- 자본 잠식 기업은 쳐다도 보지 말자.
- 횡령 및 배임 이슈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수익이든 손실이든 빠르게 정리하기.
- 본인만의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실행.
1. 시총 3천억 이하는 되도록 건드리지 말자.
시총 3천억 이하라는 말은 다시 말하면 개잡주라는 말이다. 적은 돈으로 주가가 휙휙 바뀌기 쉬운 가벼운 종목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가격 변동성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말아야 한다.
2. 매출 및 영업이익이 2~3년 동안 적자인 기업
아무래도 재무제표에 찍힌 숫자가 그 기업의 성적표이기 때문에 불량한 적자가 길다면 불량한 기업일 확률이 높고 상장폐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매매를 길게 가져가거나 비중을 크게 실으면 안된다.
3. 자본잠식 기업은 투자 X
자본 잠식이라는 것은 자기 자본보다 자본금이 적은 상태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매출보다 지출이 훨씬 많으니 그 기업의 상태가 나쁘다는 뜻. 상장폐지의 가능성도 있으니 2번의 원칙과 궤를 비슷하게 하는 원칙이다.
4. 횡령 및 배임 이슈 기업은 투자 X
뉴스로 횡령이나 배임 이슈가 나오면 최대한 투자금을 정리해야한다. 주가가 폭락하는 것은 물론이고 투자하기에는 기업이 불량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최근 백광산업의 200억대 횡령혐의가 있을 것이다.
5. 본인만의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실행.
정확한 원칙과 기준을 만들고 최대한 그 부분을 실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치며
이러한 5가지의 원칙만 지키더라도 본인의 투자금을 크게 잃을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유튜버 대구남자님은 말씀하셨다.
큰 돈을 벌 수 있는 주식시장인 만큼 큰 돈을 잃을 수도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손실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원칙만 지키더라도 주식시장에서 꾸준히 수익실현을 할 수 있으니 나만의 주식 원칙을 만들고 실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대구남자님 같은 경우에는 직장인으로써 MTS로 꾸준하게 많은 수익을 내시는 분으로 이미 유명하다. 그 뜻은 특별한 기법이나, HTS로 볼 수 있는 수많은 창들이 굳이 없어도 훌륭한 매매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가장 정석적으로 주식을 하는 분이라고 생각이 든다. 앞으로 자주 참고해봐야할 트레이더 및 유튜버라고 생각을 해서 영상을 많이 보고 공부를 해야할 것 같다.
예전에는 주식 원칙같은 것보다는 테마주들의 엄청난 불기둥을 보며 거기에 휩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