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라는 것에는 굉장히 다양한 기법이 존재하며, 그 기법마다도 조금씩 심법이라고 하여 여러가지 분야로 세분화될 수 있다.
이러한 투자 방법은 적용하는 방식이 굉장히 다르고, 타임프레임도 다르다. 흔히 주식 시장에서 하는 이야기는 자기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빨리 찾으라고 이야기하는데, 자기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어떻게 찾는 것일까?
테마주를 해야할까? 단기투자를 해야할까 장기투자를 해야할까? 또 그걸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이 부분에 대해서 불리오라는 두물머리투자자문의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참고를 하여 공부를 해 보았다.
- 불리오 유튜브 채널 : https://youtu.be/WcN4YRP5t2k?si=h3g-envsMHlNyPb3
목차
투자 방법 선택의 중요성
우리는 투자방법을 선택하기전에 한가지 알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제약된 자원과 제약된 조건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원의 일부분을 단기투자에 사용하게 된다면 사용한만큼 장기투자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이 제약이 된다.
단기투자에 사용되는 돈들이 굴러가면서 발생시키는 수익률이 있겠지만, 이것 때문에 이 돈들이 다른 곳에서 일 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잃게 된다.
우리가 가장 전략적으로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이 돈이 현재 여기에 들어가있는게 맞는가? 하는 부분이다. 그 부분은 묶이는 돈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어떤 종류의 투자 방법이든 결국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모든 기회를 놓치는 꼴이 된다.
돈을 어디에 투자해야할까?
따라서 우리는 투자를 할 때, 내가 하려는 투자 방법으로만 생각하면 안된다. 최대한 다양한 스타일의 기회 수익을 잘 생각해보아야한다는 점이다.
누군가가 내가 어떤 종목을 추천하거나, 내가 스스로 어떤 종목에 꽂혀서 이 종목에 투자해야겠다 라고 선택을 하기전에, 우리는 내가 이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한다면 얼마나 괜찮겠는가를 생각해보아야한다.
아무리 그럴싸한 매매라고 하더라도 결국 돈을 묶어두는 형태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다른 걸 포기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회비용을 잘 이해해야한다.
이 기회비용 중에 한가지는 당연히 돈이며, 다른 하나는 집중력 혹은 나의 노력이다. 우리는 투자를 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시간과 노력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우리가 투자를 하는데에 있어서 발생하는 다른 한가지의 기회비용인 시간과 노력.
이 부분도 우리는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한정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전업 트레이더가 아닌 이상 모두 현 직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직장인이 투자에 대한 시간과 노력을 쏟을 때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할 수 밖에 없다. 이 부분까지 감안을 하여 투자를 하는데 염두에 두고 하자.
투자에 있어서 개인화의 중요성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재주, 인사이트, 열정 등등 이미 내가 하고 있는 것들이나 내가 누적해 온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이 굉장히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의 인생이 다 다르듯이 그 사람이 살아온 경험과 배경지식이 다 다르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 모든 사람들이 다 다른 지표를 보게 되는 것이다. 단기투자에서의 호가창, 차트 분석, 해외 선물 등 다양한 정보를 우리가 선택해서 보아야한다.
이런 정보를 우리는 모두 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선택을 해야만 한다. 우리가 봐야만 하는 정보를 선택해야하는 것이다. 차트 분석 같은 경우에는 투입되는 시간 자체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루에 2~3시간씩 여유롭게 차트를 볼 수 없는 사람들은 차트 매매를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지는 게임이 되기 때문이다. 포기할껀 포기를 해야만 한다.
투자 방법 선택 시 고려해야할 3가지 요소
I, C, E라고 정리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세가지를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 I
Impact이다. 임팩트는 미치는 결과적인 영향이다. 주식에서는 수익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C
Confidence이다. 컨피던스는 내가 믿고있는 확신도라고 표현할 수 있다. 주식에서는 승률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E
Ease이다. 난이도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주식에서는 비용, 혹은 난이도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 세가지는 어떠한 사람이 자기 자원을 투입했을 때 되게 타이트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수익을 더 높이고 싶다면 확신도가 더 낮은 매매를 해야한다거나 난이도가 더 높은 매매를 해야한다는 것이 그런것이다.
본인의 투자스타일을 선택할 때 이 세가지를 계속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옵션 트레이더 같은 경우에는 난이도를 굉장히 높이고 수익을 낮춘다. 그럼으로써 승률을 굉장히 높이는 것이다. 매일 출근해서 돈을 벌 가능성을 70% 정도로 높인다거나, 한 분기에 돈을 벌 가능성을 거의 95%로 맞춘다거나 하는 식이다.
승률을 높이기 위해서 수익을 낮추고, 난이도는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계를 다 활용하여 높이는 것이다.
실제로 워렌버핏은 이런 이야기를 하였다. “세상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자기가 뭘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다. 그럴 때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다.”
난이도로서 분산투자란?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이냐면 본인에게 어떤 매매기법도 승률이 굉장히 낮고, 매매 기법을 사용해도 돈이 벌리지 않을 것 같다 라고 느껴질 때 기대수익을 낮추고, 난이도를 확 낮춘 것. 난이도가 낮은것의 끝판왕이 분산투자이다.
일반투자자가 가장 조심해야하는 것은 난이도가 높은 매매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좀 더 쉬운 길은 항상 존재한다.